원스 story

샤오미 로봇청소기 재청소 안하는 것과 지도 왜곡 현상 해결법 본문

카테고리 없음

샤오미 로봇청소기 재청소 안하는 것과 지도 왜곡 현상 해결법

유피돌이 2018. 1. 17. 18:25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됩니다. 그간 정말 바빠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한동안 로봇청소기에 빠져서 이것저것 구입을 했습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2대, 브라바 380T 2대. 에브리봇, 에코백스 R95 이렇게 구입을 해서 사용 중입니다.

지난해 가장 잘 산 물건을 꼽으라면 단연코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들 수 있습니다. 샤오미로봇청소기를 구입하기 전에 로봇청소기라 하면 자리만 차지하는 바보로봇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그 편견이 한번에 깨졌습니다.


한대는 병원에서 사용중이고 나머지 한대는 작업실에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저보다 직원들이 더 좋아합니다. 

하지만 초기 사용중에 2가지 큰 문제에 봉착을 했었습니다. 해결하고 보면 정말 간단한문제지만 해결책을 찾기까지 매우 고생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그 해결법에 관하여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첫번째 문제는 지도 왜곡 문제였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맵핑을 하는 문제였습니다. 아무리 국내 사이트에 검색을 해봐도 해결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글링을 해봤더니 저와 같은 맵왜곡 지도 삐뚤어짐을 가진 유저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에 대하여 미지아=샤오미 공식 답변을 찾았습니다. 

간단하게 번역을 하자면 LDS(샤오미 로봇청소기 레이저 센서) 이상은 아니라며, 사용상 문제가 있는 현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도킹 스테이션이 코너에 있거나 주변에 장애물이 많은 곳에 있으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는 겁니다. 해결책은 샤오미로봇청소기 설명서에 써있듯이 좌우 전방 1m에 장애물이 없는 장소에 도킹스테이션을 놓는 거라고 합니다. 


실제로 도킹스테이션 주변의 장애물을 치워주니 맵핑이 제대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문제였는데, 꽤 오랜시간을 검색하여 해결했습니다. 

두번쨰 문제점은 바로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하다가 충전하러 도킹스테이션으로 돌아간 후 재청소를 안하는 문제였습니다. 병원이 150제곱미터의 면적으로 한번에 청소를 할 수 없는 면적입니다. 그래서 찾아봤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즉 No disturb mode를 해제하라는 겁니다. 미홈에서 로봇청소기 설정을 가면 방해금지모드가 있고, 그 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방해금지모드 시간대에는 재청소를 안하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방해금지모드를 해지한 이후로는 전면적을 다 청소를 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합니다. 

Comments